펌 리눅스에서 mc 사용하기

2014.01.04 15:23

주디 조회 수:1654

장점으로는 SSH 원격접속 뿐만 아니라,

시리얼 접속 콘솔로도 작업이 잘 된다는 점이지요.

최근에 다시 mc를 이용하다가 디폴트 내장 에디터 대신
VIM을 사용하고 싶은 요구사항이 생기더군요.
(vi의 막강한 정규식을 활용하는 등의 일 말이지요)

다음과 같이 쉽게 됩니다.

일단 mc를 띄우면 위와 같이 창이 나타납니다.

읽고 싶은 파일에서 F4를 눌르면 위와 같이 디폴트 에디터가 뜹니다.
이것을 vi 에디터로 대신 띄우고 싶은 것입니다.

F9를 누르고 Options,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선택창에서 "내장 에디터 사용"과 "내장 뷰어 사용" 을 모두 해지 합니다.

이제는 F4를 눌러보면 vi 에디터가 대신 동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분께는 도움이 되셨기를...


http://cafe.daum.net/candan/Hhic/2 새로운 버전 확인

ㅎㅎ 처음에 퍼오신 분이 -_- 정리 안하고 퍼오셔서 글씨가 막 붙어 있어 난감 했네요 원본 링크 찾으면 링크 달겠습니다 한대 찾기 어려워 보이는 느낌..


저의 경우 많이 쓰는 것이 

Insert (파일 지정) Ctrl+T

F5 카피

F8 지우기

정도 입니다..

한대 아래 보면.. 찾기 만들기도 있군요 ㅎㅎ;;


F7 디렉터리 만들기

F9 찾기


본문에서 빠진 것도 있는대.. 이름 바꾸기와 

권한 바꾸기 기능 입니다..

그리고 나갈때는 F10 키 말고도

exit치면 나갈수 있답니다 ㅎㅎ;;

(먼가 잘못 켜졌을때 나갈대 좋습니다)


쓸모 없는 기능 같지만.. ㅎㅎ;;

Ctrl+마이너스 화면 축소

Ctrl+Shfit+플러스 화면 확대


Ctrl+S 이름 앞글자 찾기

ex>\ p 라고 하면 파일이나 목록에 p자가 들어 간곳에 단번에 날라 간다

Dos 시절에도 잘 안쓰던 것 ㅋㅋ;;(까먹고 있던 1인)

ㅠㅠ 크라운 주는 버튼을 못찾는 중 ㅠㅠ..

수동으로 크라운 설정.. 예전에 알았는대 까먹은 ㅎㅎ;; 리눅스랑 키가 겹쳐 져서 안되는 키도 몇개 있는 듯..


http://ardentdreams.tistory.com/114


3.16  mc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모든 명령어를 일일이 타이프 치면서 내리기가 상당히 불편하죠? 도스에서 MdirIII나 노턴 컨맨드같은 프로그램으로 파일을다루었다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닐것입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십시오.


리눅스에도 이런 파일 매니져가 있습니다. 


바로 "mc"라는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도스에서 사용했던 노턴 컨맨드와 그 사용방법이아주 유사합니다. 


아니 똑같습니다. 한 번 "mc"를 실행해 보기 바랍니다.


# mc [Enter]


[그림]정말 똑같죠? 이제부터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고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꼭 기억하고 있기 바랍니다. F10키를 누르면 종료할수 있습니다.

[그림]3.16.1 선택하기
먼저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해 어떠한 작업을 할려면 그 대상이 되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선택해 주어야 할것입니다.


선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반전 표시 막대를 놓고 Insert 키를 누르면 되거든요. 


하번 해 보세요.


[그림]그림만 보아서는 정말로 선택이 되었는지 잘 모르겠군요. 


그러나 여러분들이 직접하게 되면 색깔이 바뀌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이런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많은데 이 파일과 디렉토리 전체를 선택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하나씩 Insert 키를 눌러 선택해 주는 것이 상당히 번거럽겠죠? 이럴때에 와일드 문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림] 자 그러면 선택할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기 바랍니다.


이동하는 방법은 굳이 설명 드리지 않아도 알겠죠? 


디렉토리에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에 있는 파일과 디렉토리 전체를 선택해 봅시다.


키패드에 있는 "+"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와일드 문자를 입력할수 있는 입력창이 나올겁니다. 


기본적으로 "*"로 되어 있죠?. 그냥 Enter키를 치면 모든 파일이 선택되어 집니다. 


  만약에 이 입력창에 여러분들이 "*.conf"라고 지정하고 Enter키를 치면 확장자가 "conf"인 파일만 선택되어지구요.


[그림] 그런데 이상하군요. 파일만 선택되어 지죠? 디렉토리는 선택되지 않는 군요. 그러면 디렉토리는 일일이 Insert 키를 누르면 됩니다.[그림]만약에 선택되어져 있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선택을 취소할려면 다시 Insert키를 누르면 됩니다.

3.16.2 복사하기
자 그러면 선택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복사해 봅시다. 


예를들어서 서브디렉토리와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를 복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먼저 복사할 디렉토리를 선택해 주어야 겠군요.


[그림] 필자는 선택했습니다. 선택했으면 Tab키를 누르기 바랍니다.


[그림] 오른쪽창으로 반전 표시막대가 이동하는 군요. 이곳에서 앞에서 선택한디렉토리를 복사할 디렉토리로 이동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home 디렉토리내로 복사해 봅시다. 


/home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되겠군요.[그림] 자 이제 준비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한가지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복사할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선택되어진 창으로반전 표시 막대를 다시 이동해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Tab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F5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그림] 오른쪽 창을 보게 되면 리눅스라는 디렉토리가 생성되어 있죠? 잘 되는군요.

3.16.3 옮기기
자 이번에는 복사하지 말고 아예 옮겨 봅시다.


[그림] 먼저 옮길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선택해 주어야 겠죠? Insert키를 눌러 선택해 주면 될 것입니다.


[그림] Tab 키를 눌러 반전 표시 막대를 오른쪽 창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옮길 디렉토리내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림] 이제 다시 Tab키를 눌러야 합니다. 복사할때도 그랬죠?


[그림] F6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어때요? 잘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옮겨졌군요.

3.16.4 지우기
이번에는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를 통채로 지워봅시다. 물론 이방법 그대로 하면 파일 하나만도 지울수 있습니다. 단지 이 방법으로 하면 내부에 포함된 모든 파일과 서브 디렉토리도 지울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그러는 것입니다. 


[그림] 먼저 지우려고 하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그림] F8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정말로 지울것인지 확인하는 군요.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디렉토리 내부가 비어있지 않다고 하는군요. 오른쪽 방향키를 한번 눌러"alL"로 맞춰 놓기 바랍니다.


[그림] 이제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지워졌군요.


3.16.5 만들기
자 이번에는 디렉토리를 만들어 봅시다. 디렉토리를 만드는 방법은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지우는 것만큼 간단합니다.


[그림] F7키를 누르기 바랍니다.


[그림] 만들려고 하는 디렉토리 이름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림] 필자는 "Test"라고 입력했습니다. 이제 Enter키를 치면 됩니다.


[그림] 만들어 졌죠? 

3.16.6 파일 찾기
앞에서 "find"라는 명령어를 알아 보았죠? 이 명령어로 원하는 파일을 찾았을 겁니다. 이번에는 "mc"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하는 파일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F9키를 누르기 바랍니다.


[그림] 메뉴를 선택할수 있게 되었죠? "Command" 메뉴의 "Find file"에 Enter키를 치면 됩니다.


[그림] "Start at"에 어떤 디렉토리 밑에서 찾을것인지 지정하면 되고 "Filename"에 찾을 파일이름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필자는 이미 지정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정하기 바랍니다. 지정했으면 Enter키를 치면 됩니다.


[그림] 다 찾았습니다. 여기서 Enter키를 치면 바로 찾은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림]3.16.7 심볼릭 링크


앞에서 배웠던 심볼릭 링크를 "mc" 프로그램을 이용해서도 할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ln"이라는 명령어로 심볼릭 링크 파일을 생성할때에 보게 되면 상당히 혼동스러운 부분이 있을 겁니다. 


바로 존재하는 파일과 생성될파일의 위치 문제인데 여러분들 한번 생각해 보세요. 


몇번째 아규먼트에 존재하는 파일이 와야 하고 몇번째 아규먼트에 생성할파일이 오는지 잘 생각나나요? 헷갈리죠? "mc"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심볼릭 링크 파일을 생성하면 그러한 문제점은 없어집니다.


[그림] F9키를 누르기 바랍니다.


[그림] "File" 메뉴의 "SymLink"에 Enter키를 누릅니다.


[그림] 무엇을 기입하는 것인지 알겠죠?


[그림] 역시 파일이 존재하는 패스까지 전부 기입해 주어야 합니다. 이제 Enter키를 치면 됩니다.자 그러면 한번 확인을 해 보죠.


# ls -al vmlinux* 


[Enter]lrwxrwxrwx   

1 root   root  11 Nov 10 17:30 vmlinux -> /vmlinux.gz-rw-r--r--   

1 root   root  601303 Oct 13 11:52 vmlinux.gz-rw-r--r--   

1 root   root  601004 Sep 26 17:14 vmlinux.old-rw-r--r--   

1 root   root  593722 Sep 26 17:13 vmlinux.one-rw-r--r--   

1 root   root  601303 Oct  2 10:44 vmlinux.pci#

3.16.8 접근 허용모드
접근 허용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mc"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쉽게 바꿀수있습니다. 


# ls -l test.txt [Enter]-rw-rw-r--   

1 mudnet   mudnet         


18 Nov 10 17:43 test.txt


#자 위 파일의 접근 허용모드를 바꿔 봅시다.


[그림] 먼저 위 test.txt 파일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그림] F9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 "File"메뉴의 "Chmod"에 Enter키를 치면 됩니다.


[그림] 한번 보세요. 우리가 위에서 봤던 접근 모드가 보기 좋게 되어 있죠? 신기하군요. 여러분들이 새롭게 바꿔 보기 바랍니다.[그림] 바꿨으면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 ls -l test.txt [Enter]-rwxrwxrwx   1 mudnet   mudnet         18 Nov 10 17:43 test.txt#

3.16.9 텍스트 파일 내용보기
우리는 앞에서 "cat"이라는 명령어를 이용해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mc"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텍스트 파일의내용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그림] 텍스트 파일에 반전 표시 막대를 놓습니다.


[그림] F3키를 누릅니다.


[그림] 깔끔하죠? 방형키와 PageDown, PagrUp키를 눌러 보기 바랍니다. 다 확인했으면 F10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림]